안냥안냥 유자크러쉬에요~ ^-^

     

     

    아... 어쩌다보니 오늘도 반도체 장비 기업 소개로 돌아왔네요 ㅎㅎㅎ

    제가 취업준비 했던 팁들도 언젠가 쓰긴 해야하는데

    최근에 취업준비 했던 기억이 생생할 때 쓰는게 좋을것같아서 먼저 쓰려고 해용 !

     

     

    ▶ ①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어떤 회사야?

     

    오늘 소개드릴 반도체 장비 기업은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에요.

    말만 들어도 일본계 기업인건 아시겠죠?

    도쿄일렉트론은 일본에서 엄청나게 큰 대기업이에요.

    흔히 다들 TEL이라고 많이 알고계실거에요.

     

    도쿄일렉트론코리아는 도쿄일렉트론의 한국지사에요.

    한국지사인데도 불구하고 한국에만 1000명이 넘는 규모를 자랑한답니다.

     

    https://www.tel.com/

     

    Tokyo Electron Ltd.

    TEL employs people with diverse cultural backgrounds and values, in various offices and manufacturing facilities located in 12 countries throughout the world. We believe our employees are central to TEL's success. Because of our commitment to this belief,

    www.tel.com

     

    도쿄일렉트론은 외국계 장비 기업이에요.

    AMAT, ASML, 램리서치와 마찬가지죠?

    칩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칩을 만드는 반도체 장비를 만드는 기업이라는 거에용 !

    이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같이 고려해보시면 좋을것같아요.

     

     

    ▶ ②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장,단점?

     

     

    제가 수집한 여러가지 정보로 장단점을 알려드리려고 해용 !

     

     

    - 먼저 장점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반도체는 보통 24시간 양산 체계이기 때문에 반도체 관련 직무는 보통 교대 근무가 많아요.

    하지만 도쿄일렉트론코리아는 주5일제 근무에, 9시 출근 6시 퇴근 제도를 채택하고 있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답게 여러가지 복지가 많다고 해요.

    예를들어서 필드 엔지니어나 프로세스 엔지니어 같은 경우는 회사 주변에 사택을 제공해준다고 해요.

    매달 내야하는 월세나 기숙사비 등을 아낄 수 있겠죠?

     

    또한 출퇴근 시간 제도보다 더 일을 많이 하면 OT(오버타임)시간이 발생하잖아요?

    도쿄일렉트론코리아 같은 경우 이러한 OT비를 10분 단위로 계산해서 준다고 해요.

    보통 외국계 장비 회사의 한국 지사에 취직을 하게되면, CS직무가 보통이에요.

    (CS엔지니어를 도쿄일렉트론코리아에서는 필드엔지니어 라고 불러요)

    CS직무는 직무 특성상 오버타임 근무를 하게될 일이 굉장히 많답니다.

    이 시간들이 충분히 돈으로 모두 보상받을수 있다는 거에요.

     

    또한 CS직무가 아닌 직무로 취업을 하실 분들도 있을거에요.

    도쿄일렉트론코리아(TEL)은 텔무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무직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직장이라고 해요.

    뭐... 진짜 장단점 같은 경우는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보는게 좋겠죠? ㅋㅋㅋㅋ

    어쨌든 중요한건 좋은 회사라는 거에요 !

     

     

    - 그러면 단점도 간단히만 살펴보고 갈까요?

     

     

    위에서 말한 사항들이 단점이 될 수 있죠.

    CS직무는 오버타임, 즉 야근할 일이 많이 생길 수 있어요.

    자신이 돈은 안벌어도 되는데 죽어도 6시에 매일 퇴근하고싶다... 이런분들에게는 잘 안맞을 수 있겠죠?

     

    또한 CS직무는 반도체 장비에 대해 트러블 슈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방진복을 입을 일이 많아요.

    방진복이 굉장히 답답하고 덥다고 합니다... ㅋㅋㅋㅋ

    뭐 완벽한 직장이 어딨겠어요 >_<

    이러한 점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③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채용 관련 정보 / 취업 준비 팁

     

    도쿄일렉트론코리아의 채용 과정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닷.

    다음과 같은 4가지 과정으로 진행돼요 !

    물론 건강검진 같은 과정도 있지만... 일단 크게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서류 전형

     

    - 1차 면접

     

    - 인적성 검사

     

    - 2차 면접

     

     

    흠흠... 취업 준비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가장 관심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제가 2019 하반기에 준비했던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채용 취업준비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닷 !

    (하하하하 역시 나야~)

    제 경험과 인터넷에서 여기저기서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말씀드릴게요!!!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서류 전형>

     

    자 첫번째는 모든 기업이 그렇듯 서류 전형이에요.

    도쿄일렉트론 코리아의 서류 전형 질문들은 짧은 답변을 요구하더라구요.

    전 그 부분이 좀 특이하다고 생각했어요.

    질문들은 다음과 같았답니다.

     

    1. 도쿄일렉트론 코리아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지원하신 직무에 대한 생각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2. 성장과정과 학창시절,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3. 지원하신 직무와 관련하여 습득한 지식과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4.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500자)

     

    답변을 짧게 해야되니 좀 쉽네?

    라고 생각하신 분들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전 이게 더 어려웠던것 같아요 ㅋㅋㅋ

     

    제가 TEL 취업을 준비할 때, 서류 전형이 경쟁률이 세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떨어지고 면접은 경쟁률이 세지 않다고 들었어요.

    그 말은 즉슨, 저 짧은 글자 수 내에 어필을 잘 해야한다는 거죠!

    그래서 전 제 답변을 고치고, 고치고, 고치고, 고치고, 또 고쳤어요.

     

    조금씩 수정할 때마다 좋은 글이 되가는 것 같더라구요 !

    여러분들도 서류 전형에 힘을 많이 쓰기를 바랍니다 !!

     

     

     

     

     

     

    <1차 면접>

     

    면접관들이 어떤 분이냐에 따라서 면접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다고 해요.

    저 같은 경우는, 면접관이 4분이 계셨고, 지원자는 5명이서 면접을 봤어요.

     

    질문은 막 엄청 어려운 질문은 아니었어요.

    인성 질문 / 전공 질문 비율이 5:5 정도 되었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경험과, 그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잘 말할수 있도록 준비해 가시면 좋을것 같아요.

    (당연하지만 ㅎㅎㅎ)

    전공질문 같은 경우는 8대공정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 했으면 대답할 수 있는 내용이었어요...!!

    막 엄청 깊은 내용을 질문하지는 않으셨다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자신이 직무한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도 잘 알아가길 바랍니다.

     

    <인적성검사>

     

    인적성 검사를 치르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죠?

    그리고 보통 인적성 검사에서 취업의 당락이 결정되기도 하잖아요 !!

     

    도쿄일렉트론코리아의 특이한 점은, 인적성검사가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크으으으으게는 반영되지는 않는다는 거에요.

    (물론 다른 시기의 채용에서는 달라질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그래도 인적성검사를 최선을 다해서 풀었어요.

    물론 따로 공부할 책이 있는건 아니라서 사전 공부는 할수 없었지만요.

    그래도 무사히 인적성검사를 통과할 수 있었어요.

     

    제 생각인데,

    아마 그래도 인적성검사를 대충 푸시면 안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 하세용....!!!!

     

    <2차 면접>

     

    2차 면접도 면접관과 지원자 수가 4:5 비율이었답니다.

    질문은 1차 면접과 유사했어요.

    딱히 1차 면접과 2차 면접에 질문 내용이 크게 다르고 이런건 아니었던것 같아요.

    1차면접을 준비하는거에 "+ 알파" 로 준비하시면 될것같습니다 ㅎㅎㅎ

     

    제 생각인데... 아까 말했던 것처럼 2차 면접 또한 경쟁률이 세지 않았던 것 같아용...

    근데 제 생각일 뿐 증거 자료는 없으니...... 최선을 다합시다!

     

     

     

    ※ 아 잠깐! 

     

    참고로 일본어 자격증이 있으면 채용 시 우대라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닷!

     

     

    --------------------------------------------------------------------------------------------------------------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에요!!

     

    2020년이 밝았네용 !!

    (가... 갑자기?)

    밝은지 오래됐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0년에는 다들 뜻하는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요즘 취업난으로 인해 취업 많이 힘드시쥬 ㅠㅠㅠㅠㅠ

    인생 쉬운게 없는것같당 흐흐흐흑

     

    그래도 좋은 일은 갑자기 찾아오는 법이에요 ㅎㅎㅎ

    다들 파이팅 하라구욧!

    제가 응원 열씸히 해드리겠습니다 !!!

     

     

    그러면 오늘도, 유자크러쉬였습니다 !!!!

    안냥~~! ㅇㅅㅇ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