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자크러쉬입니다!!

    오늘은 반도체 전공자로서 !! 반도체 러버로서 !!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① ASML , 복지계의 깡패 기업?

     

     

    자... 여러분 주 4일제 출근에, 우리가 모두 알고있는 대기업 연봉보다 많이 받는다면 믿을 수 있나요?

    하하하하하핳 이게 말이돼나 ~?

    정말 꿈의 라이프 아닙니까 >_<

    바로 ASML이 그런 기업입니다 !!!

     

    뭐... 그래도 세상 무엇이 장점만 갖고있겠어요?

    단점도 살짝만 살펴보고갑시다.

    ASML은 네덜란드 기업이기 때문에 직무 중 국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직무는 CS엔지니어가 일반적이에요.

    CS엔지니어는 반도체 장비가 고장났을 때 클린룸에 들어가 트러블 대응을 해야하니 방진복을 입을일이 많답니다.

    또한 ASML CS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2교대 근무를 한답니다.

    하루에 12시간 근무인거죠...?

     

     

    그래도 ASML은 반도체 전공자라면 세상 그 누구도 가고싶어하는 짱짱짱 기업이에요.

    교대를 한다는 것도 사실 달리 생각하면 자신이 일을 끝내고 쉴 때 방해를 받을일이 없다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진짜로 장점들이 엄청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ASML이 복지 좋은 기업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것이구요!

     

    자 그럼 ASML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 ② ASML , 포토리소그래피 장비 독점 기업

     

     

    ASML은 반도체 "장비" 기업이에요.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처럼 완성품인 칩을 만드는 칩 메이커가 아니라,

    칩을 만드는 과정에 쓰이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이랍니다.

     

     

    칩을 만드는 공정에는 8대 공정이라고 불리는 많은 공정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ASML은 포토리소그래피 과정에 쓰이는 포토장비를 취급하는 기업이에요.

    ASML은 따라올수 없는 기술로 포토장비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슈퍼 을"이라는 별명 또한 갖고있답니다.

     

    최근에 ASML의 EUV라는 장비는 엄청난 기술로 화젯거리가 됐었습니다.

    음... 반도체 칩의 회로선폭을, 즉 웨이퍼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선이 얇아야해요.

    그래야 웨이퍼 하나당 나올수 있는 칩의 개수가 많겠죠..?

    그럼 개이득이잖아요 !

    EUV 장비는 이러한 회로의 선폭을 7nm 이하까지 그릴수 있게 해주는 포토장비에요.

    이러한 EUV 장비는 1대당 2000억정도의 고가를 자랑했으니.... 얼마나 엄청난 장비인줄 알겠죠?

    우리나라의 짱 삼성전자에서도 EUV를 여러대 구입했다고 해요.

     

    아무튼 ASML, 엄청 대단한 기업이죠?

     

     

     

     

     

     

    ▶ ③ ASML과 비슷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을 비롯하여 AMAT(어플라이드 머터리얼즈), TEL(도쿄일렉트론), Lam research(램리서치)

    이 4개의 기업은 반도체 4대 장비 기업으로 불려요.

    다들 관심이 있으시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ASML만의 강점이라고 하면 나머지 세 기업이 취급하지 않는 포토리소그래피 장비를 독점하고 있는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나머지 세개의 기업도 엄청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장비들을 다루고 있어요.

    이 네 개의 업체들의 매출액 순위는,

    AMAT 기업이 가장 매출액이 높고, 그 뒤를 ASML이 잇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다음인 도쿄일렉트론과 램리서치는 매출액이 비슷하답니다.

     

     

    ▶ ④ ASML 취업준비 경험 및 팁

     

     

    저는 2019 하반기 때 ASML 취업에 도전했었어요 !!

    2020년에는 달라질 수 있으니 한번 더 정확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닷 ㅎㅎㅎ

    ASML에 취업을 위해선 긴 과정이 있었어요.

     

     

    - 자기소개서 작성

     

    - AI 면접

     

    - 영어 전화 테스트

     

    - 1차 면접

     

    - 2차 면접

     

     

    이러한 다섯 단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어요.

    한 단계씩 기억나는대로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ㅇㅅㅇ

    자 같이 볼까요?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굉장히 특이했어요.

    왜냐하면 아예 아무 형식도 질문도 없는 자유형식이었거든요.

    게다가 한글로도 쓰고, 영어로도 써야됐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다른 기업의 자기소개서 질문들 중에서 핵심적이고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는 질문들을 뽑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어요.

    그리고 번역기를 통해 영어로 바꾼 뒤, 전체적으로 한번 스윽 읽으면서 영어로 봤을때 부자연스러운 곳을 수정했답니다.

     

    서류에서 떨어졌다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기에 굉장히 겁을 먹었지만,

    정성스레 작성한 뒤 낸 결과 !!!

    서류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짝짝짝짝)

     

    <AI면접>

     

    제 인생에 면접도 아직 봐본적이 없었는데... AI면접이라니... 너무 막막했어요

    저는 노트북을 들고 학교 강의실? 세미나실? 을 빌려서 AI면접을 진행했어요 !

    컴퓨터 카메라에 나오는 제 모습을 보니 정말 어색해 죽겠더라구요 ㅎㅎㅎㅎ

     

    2019 하반기 때 정말 취업이 어려웠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AI면접때 저와 함께 스터디 했던 친구들은 모두 떨어졌어요 ㅠㅠ

    저는 AI면접에 어떻게 붙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사람마다 모두 다른 질문을 받았더라구요.

    질문의 폭은 굉장히 넓어서 말하는 능력을 키워 가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직무와 관련 없는 질문에도 최대한 직무와 연관되는 능력을 강조했던 것 같아요.

     

    또 AI 면접에는 여러가지 능력을 확인하는 게임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그 게임들은 그냥.... 최선을 다해서 하려고 집중했던것 같아요

    잘 한 게임도 있고 못 한 게임도 있었답니다.

     

    흠... 그래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건 긴장을 안하는거....? 같아요 ㅎㅎㅎ

     

    <영어 전화 테스트>

     

    오 쒯.... 솔직히 저는 영어 전화 테스트가 가장 무서웠어요

     

    먼저 인터넷을 다 뒤져보면서 예상 질문을 50개 정도 준비했구요

    그에 대한 대답을 며칠동안 계속 영어로 해보면서 준비했어요.

     

    그리고 테스트 전날에는, 미국 분이신 매형에게 부탁을 드려서

    1시간 정도씩 2번 정도 전화를 하여 영어로 간단한 질문을 해달라고 부탁드렸어요.

    그리고 테스트 당일, 전화영어테스트를 진행하였답니다.

     

    정말 자신이 열심히 준비했다고 생각할 정도로 준비 하셨으면

    무난하게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는 아니지만 그래도 여차저차 합격을 했답니다.

     

    아 참고로 저는 영어 말하기 능력에 대해서는

    토익스피킹 LV7을 턱걸이로 딴 정도의 자격증을 갖고 있었어요 !

     

    아 그리고 저는 집앞에서 시험을 봤는데,

    차가 안다니는 곳에서 시험보는걸 추천드려요

    지나다니는 차들 소음때매 못들은 문장들이 있었거든요 ..... ㅎㅎㅎ

     

     

     

     

     

     

    <1차 면접>

     

    다들 면접을 여기서 보통 보시는것 같아요.

    저도 다른분들처럼 수원 노보텔에서 1차 면접을 진행했어요.

    면접 내용에 대해서 자세한 말씀은 못드려요 ㅠㅠ

    그냥 음.... 그래도 대부분 예상했던 질문 범위 내에서 나온것 같아요.

     

    제가 받았던 질문은 인성질문 90% 전공질문 10% 정도였던것 같아요.

    대부분 인성질문이었어요.

    (하지만 이건 케바케라고 하니 전공공부도 열심히 하시길 ㅋㅋㅋㅋ)

     

    면접 분위기는... 면접관들 중 어떤 분은 편하게 해주시려고 노력했고, 어떤 분은 매섭게 압박질문을 하셨어요.

    이거는 면접관 분들에 따라 다를것 같아요.

     

    저는 1차 면접에서 떨어졌어용....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왜 떨어졌는지 알 것 같더라구요.

     (물론 아닐수도 있지만....ㅋㅋㅋㅋ)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1차 면접 때 영어 질문을 갑작스럽게 받았었어요.

    영어 답변에 대해 수도없이 준비했었는데....

    정말 너무 갑작스럽게 영어 질문을 받아서 정말로 많이 얼버무렸어요.

    솔직히 그때... 떨어짐을 직감했답니다.... ㅋㅋㅋ

     

    제 생각이지만 2019년 하반기 취업시장이 힘들기 때문에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았거든요.

     

    <2차 면접>

     

    아쉽지만, 저에게 2차면접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어요. 1차면접 탈이었거든요 ㅋㅋㅋㅋ

    하지만 괜찮아요~ 인생 쉬우면 재미가 없죠 ^-^

     

    뭐 안좋은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생기는거 아니겠어요 !!

     

    다들...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자구요 ㅋㅋㅋㅋㅋ (흑흑흑흑흑)

     

     

     

    --------------------------------------------------------------------------------------------------------

     

     

    사실 정말 가고싶은 기업이었는데 정말 아쉬웠어요 ㅠㅠㅠ

    그래도 저보다 훌륭하신 분들이 많으니 다들 ASML 취업 하실수 있어요!!!

    여러분들은 할 수 있다구요!!!!

     

    그러면 오늘 ASML에 관련하여 제 글은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히히히

     

    그럼 여러분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빠이빠이

     

    유자크러쉬였습니닷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