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자크러쉬입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시는 주식 이야기로 왔습니다.

    세상 돌아가는걸 잘 따라가야 돈도 벌 수 있고, 부자도 될 수 있겠죠?

    그래서 각 회사들의 근황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상황을 익히다보니 자연스럽게 주식 글이 써지는 것 같아요.

    주식 초보자분들도 저의 글을 쓰면 그냥 쉽게쉽게 읽혀지면서 이해해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유자크러쉬는 여러분들의 투자에 대해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투자는 개인 생각으로 신중하게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할 기업은 "대한항공"입니다.

    정말 할 얘기가 많은 기업이죠?

    우리나라 최고의 항공 기업인데다가, 코로나로 인해 외국으로의 이동이 확 줄어들면서 여행 업계와 함께 최대 피해를 본 기업중 하나이죠.

    또한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최근에 주가가 치솟으면서 다시한번 관심이 쏠렸답니다.

     

     

     

    대한항공 주가


    대한항공 주가를 먼저 차트만 보고 일단 살펴볼까요?

    현재 대한항공의 주가는 23200원으로, 시가총액 순위는 약 코스피 66위입니다.

    23200원이라는 주가도 원래는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엄청많이 떨어졌다가, 최근에 호재들이 겹쳐 오르면서 상승하여 형성된 주가랍니다.

     

    <일봉>

    물론 지금은 23200원에 머물고 있지만 최근 3만원을 넘어설 정도로 엄청나게 올랐었죠?

    사실 대한항공이 만원 근처까지 엄청나게 떨어졌다가 만원 후반까지 회복했을 때 매수를 할지 말지 고민을 엄청 많이 했답니다.

    코로나 백신이 언젠가 나오긴 할텐데, 이렇게 큰 항공기업을 이렇게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또 올까? 라는 생각 때문이었죠.

    하지만 사지 않았습니다. 미국, 일본, 유럽 등등 많은 국가들의 코로나 확진자 수를 보니 겁이 많이 나더라구요.

    "코로나 백신이 나오긴 하는거겠지?" 하면서요...

    또한 코로나 백신이 나올때까지 대한항공 기업이 못버티면 어쩌나 했었죠.

     

    사실 지금도 여러가지 호재로 인해 대한항공 주가가 회복을 하고있지만

    아직도 매수를 못하겠습니다...

    코로나가 생각보다 세계적으로 많이 심각해서 매수한다는건 도박하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많이 들어서요...

     

    <주봉>

    주봉을 보면.. 2019년에 비해 아직 회복해야 할길이 많이 남았죠?

    주봉을 보니 다시 한번 느껴지지만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대한항공이 정말 많이 떨어졌었네요... 이렇게 올랐는데도 주봉으로 보면 이렇게 처참하다니요...

     

     

     

    대한항공 주가 상승 원인 (호재)


    그렇다면 최근에 코로나19사태도 계속 심각한 상태인데, 왜 대한항공의 주가가 올랐을까요?

     

    첫번째로, 미국 제약업체 화이자의 백신 개발 소식 때문입니다. 최근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3상 임상에서 예방률 95%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때문에 곧 미국 보건당국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때문에 세상에 코로나확산이 줄어들고, 다시 사람들이 항공을 많이 이용할거라는 기대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아 꼭 아닌건 아니에요. 물론 그런 심리도 충분히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가장 큰 이유는, 대한항공이 의약품 항공화물 운송이 가능한 항공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어 공급이 되기 시작한다면, 엄청난 양의 운송 화물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백신을 수송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은 항공사는 총 18개사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 중 대한항공이 있는 것입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두번째 이유도 존재합니다.

     

    두번째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소식 때문입니다.

    금호아시아나는 경영난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려고 했는데요, 코로나의 영향으로 매각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답니다.

    그러다가 코로나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의 시가총액은 매우 낮아졌는데요, 때문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저렴한 가격에 인수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원래 동종업계 대기업간의 인수가 일어난다면 그 기업의 경쟁력이 너무 강해져 다른 동종업계 기업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막으려고 하는 편입니다만, 지금 시기에는 국가가 막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는 대한항공의 생각도 들어가 있는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배당금


    기업들이 배당금을 얼만큼 주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대한항공에서는 원래 배당금을 지급하였었지만, 2020년에는 지급하지 않고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19로 인한 자금난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느때보다 최고 위기 상황이고, 어느때보다 백신 개발 관련 소식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지금,

    대한항공과 같이 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큰 기업들은 꼭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다른 기업 주식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